본문 바로가기
요리정보

김치전,김치찌개

by 해변가의 윤슬 2020. 2. 28.
반응형

안녕하세요 오늘은 김치전과 김치찌개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려고 포스팅해보려고 해요. 자, 그럼 가겠습니다.

 

도마 없이 가위로 쫑쫑 잘라줍니다.

 

반죽은 간편하게 아까 썬 김치에 바로 넣고 김치의 반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.

 

그러려면 스스로 반죽이 풀어지기 좋게 질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. 연해진 색깔은 고춧가루로 보완해주시고 김치의 간탓에 소금은 불필요하다네요.

다른 전은 이것보다 더 뻑뻑해야 좋다네요. 

 

기름이 너무 많으면 덴다고 합니다. 코팅 팬이면 일단 팬을 돌려야지 기름이 전 안으로 들어간다고 합니다. 가운데까지 기름이 안 들어가면 안에는 구워지고 밖에는 튀겨지는 게 된다고 합니다. 골고루 튀기기 위해서 돌려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.

 

오징어채 썰어 넣거나 돼지고기 간 것을 김치양의 3분의 1 정도 넣거나 참치 캔을 따서 이 반죽에 넣으면 아무도 모르고 김치전 맛이 나는데 맛있다고 합니다. 참치 기름까지 넣으신다고 하네요. 

 

 

 

 

-돼지고기를 이용한 기본적인 김치찌개 시작합니다.

 

찌개국물은 쌀뜨물을 쓰신다고 합니다.

당일 도정한 쌀을 제외하고는 밥에 쌀 냄새가 배기 때문이라네요. 두, 세 번째 씻은 물을 받아서 사용하면 베스 트라네요.

쌀을 세게 씻으면(맑은 물 나올 때까지) 전분기가 사라져 밥맛이 없어진다니 조심해야겠네요.

 

김치와 식용유 기름으로 만든 인위적으로 내는 맛은 맛이 떨어진다고 합니다.

 

그래서 돼지고기를 물에 넣고 끓이고 국물에 돼지기름이 우러 나는 게 포인트라고 합니다.

 

 

 

기름 맛이 우러난 국물에 김치를 넣어 끓입니다.

 

돼지기름과 쌀뜨물이면 어느 정도 끝난 거라고 합니다.

 

 

국물 맛을 살리기 위해 청양고추

간 마늘은 꼭 필요 

 

단맛을 위해 양파. 없으면 설탕

 

김치 넣고 간 마늘 한 숟갈. 국 간장을 넣어 향을 내고 새우젓을 넣어 간을 한다.

요약하자면 1. 쌀뜨물과 돼지고기를 같이 넣고 끓이고 어느 정도 돼지기름이 우러나와서 저위에 색깔이 되면

2. 김치와 간 마늘을 한 숟갈 넣습니다.

3. 파하고 고추를 넣습니다.

4. 고운 고춧가루를 굵은 고춧가루와 섞어 쓴다.(굵은 고춧가루는 식재료에 묻으며 시각효과를 극대화시켜줍니다.)

5. 국 간장을 넣어 향을 내줍니다.

6. 새우젓을 넣어 간을 합니다.

 

이상으로 포스팅마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