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요리정보

만능 간장이 돌아왔다

by 해변가의 윤슬 2020. 3. 3.
반응형

만능간장용 고기는 소고기든 돼지고기든 취향껏! 백종원 선생님은 지방이 있는 걸 선호하신다고 합니다.

보통 돼지고기를 갈아달라고 하면 지방이 있는 앞다리 살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. 하지만 뒷다리살도 지방을 섞어 갈아달라고 하면 됩니다. 마트에서 간 고기 달라고 하면 지방이 섞여있으니 그냥 쓰시면 됩니다.

 

짠 걸 싫어하시는 분은 당연히 짠데 그전에 간장을 확인해봐야 합니다. 양조간장, 진강장은 적합하고 국간장, 조선간장은 짜다고 합니다.

 

만능 간장의 보관기관과 방법은 가능하면 냉장보관 시 15일에서 한 달이네입니다. 일주일쯤 됐을 때 꺼내서 한번 살짝 끓이면 안심이라고 합니다. 뜨거운 건 식혀서 냉장고에 넣어야 한다고 합니다. 보관하던 밀폐 통도 꼭 바꿔줘야 합니다.

 

앞으로 공식 계량기 구로 소주잔, 커피 잔, 라면 그릇(육개장)으로 설명해주신다고 합니다. 커피잔은 소주잔 x3입니다.

 

맞춤형 미니 만능간장

 

가득으로 통일해서 소주잔으로 간장 6컵 설탕 1컵 고기 3컵을 넣어줍니다.

불 켜기 전에 고기를 풀어주세요.

 

시작은 볶음으로 하신다고 합니다.

 

이때 파 기름을 활용하면 훨씬 더 맛있다고 합니다.

 

칼질이 안되더라도 시간을 들여서 얇게 썰으셔야 합니다.

 

가지볶음

가지가 좀 뚱뚱하면 반 갈라서 썰어줍니다. 종이 사발로 하나 준비해주시고 파 기름용 파 소주컵 1컵 , 식용유 소주컵 반 컵 

만능간장 소주컵의 3분의 2, 청양고추 가지 모양과 비슷하게. 

 

파 기름 내는 순서는 식용유 붓고 파 붓고 볶습니다. 파가 노릇해질 때까지 볶습니다. 여기다 가지를 넣습니다.

 

가지를 넣으면 스펀지처럼 가지가 기름을 다 흡수해줍니다. 볶아주는 정도는 약간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입니다. 살짝 숨이 죽는다 싶을 때 익은 듯 안 익은듯할 때 고추 투하해줍니다. 그리고 만능간장을 돌려주면서 넣고 볶습니다. 

 

맛있겠다.. 완성입니다.

 

다음은 양배추 볶음입니다.

나머지는 아까와 같이 준비해주시면 됩니다. 파 소주컵 1컵 , 식용유 소주컵 반 컵

만능간장 소주컵의 3분의 2입니다.

 

말린 고추 가위로 잘게 썰어 파 기름과 같이 볶아줍니다. 색깔 나오면 양배추 넣고 살짝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준 뒤 만능간장을 돌려서 넣어줍니다.

2~3분 정도 볶으면 이렇게 완성됩니다.

 

다음은 숙주볶음입니다.

 

숙주볶음은 빠르게 볶는 게 핵심입니다. 덜 볶았나 싶을 정도가 포인트입니다.

 

준비된 파 기름에 식초 한 숟갈에 만능간장 같이 투입하면 완성! 30초 정도에 완성된다고 합니다.

 

다음은 쑥갓 볶음

뒤로 갈수록 큼직하게 썰어줍니다. 양은 종이 사발 눌러서 한 컵입니다. 요령은 무친다고 생각해야 된다고 합니다. 

파 한 컵 + 간 마늘 반 컵 넣고 볶아줍니다.

 

파 기름이 다 볶아지면 만능간장 먼저 넣고 불은 끈 채로 쑥갓을 넣어줍니다.

 

완성입니다.

 

글이 너무 길어지니 다음에 나머지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.

반응형